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ENGLISH  |  HOME  |  SITEMAP
출간도서


*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가 펴낸 책들을 소개합니다.


에너지 민주주의, 냉정과 열정 사이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를 돌아보며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에너지정의행동 공동 기획, 해피스토리, 2018)
이 책의 필자들은 일반적인 여론과는 달리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결과를 상당히 아프게 바라본다. 더 제대로 된 에너지민주주의를 만들 수 있었던, 그리고 에너지민주주의를 통하여 더 많고 더 깊은 민주주의로 나아갈 수 있었던 기회를 살리지 못한 자기 질책과 반성이 앞서기 때문이다. 본문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에 대한 비판적 평가와 증언들을 담고 있는 1부와, 탈핵 한국을 위한 분석과 제언을 담고 있는 2부로 구성되었다.


시민참여 에너지 시나리오 (이매진, 2017)
연구소가 2012년에 진행한 대안 에너지 시나리오 개발의 성과와 2014~2015년 에 실시한 연구 성과를 묶어 단행본으로 출판했다. 이 책의 특징은 대안 에너지 시나리오 개발 방법론으로 시민참여형 백캐스팅 기법을 적용했다는 데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시민참여 방식은 향후 유사한 시민참여형 에너지 시나리오와 정책 개발에 참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탄소민주주의 - 화석연료 시대의 정치권력 (티머시 미첼 지음,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옮김, 생각비행, 2017)
탄소 연료와 특정한 종류의 민주적 또는 비민주적 정치 사이에 만들어진 일련의 연결점을 면밀히 추적하여 석유와 민주 정치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는 『탄소 민주주의』. 우리는 흔히 민주주의는 인간 세상의 이야기이고, 에너지 자원이나 기후 변화는 이를 에워싼 자연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러한 익숙한 상식을 뒤집는다. 탄소는 민주주의의 ‘안’에서 그것을 지탱하고 또한 제약하는 요소라는 것이다.


에너지 전환과 에너지 시민을 위한 에너지 민주주의 강의(이매진, 2016)
[에시민]은 강의 형태를 빌려 석유와 핵에 포획된 에너지 문제의 현실을 살핀 뒤, 관련 쟁점을 정리하고, 정의로우면서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전망한다. 이는 '탈핵'(핵발전의 위험에서 벗어나려는 전지구적 흐름), '지속가능성'(기후변화와 석유생산 정점 등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는 지속가능 사회의 전망), '사회정의'(비용과 책임을 공정하게 나누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정책), '사회적 경제'(지속 가능성과 지역 사회의 책임을 먼저 생각하는 경제 영역의 확대)라는 네 열쇠말로 모인다.


에너지 안보 : 지금은 안 보이는 에너지 안보 상상하기 (코너하우스 지음,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기획 및 번역, 이매진, 2015)
영국을 기반으로 하는 비영리 기관 코너하우스가 체코,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의 시민 단체와 환경 단체와 유럽연합의 도움을 받아 진행한 국제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우리말로 옮겼다. 근본적 생태 위기에 직면한 에너지 신냉전 시대에 우리를 지켜 줄 에너지 안보의 해답은 소문자 에너지에 있다.


착한 에너지 나쁜 에너지 다른 에너지 : 석유부터 탈핵까지, 지금 에너지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이매진, 2014)
가만히 있지 말고 다른 에너지로 전환하자!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노력과 적정기술의 만남, 착한 에너지. 침몰하는 핵발전 카르텔과 에너지 빈곤의 악순환, 나쁜 에너지. 정의로운 탈핵 에너지 전환과 에너지 복지의 합주, 다른 에너지. 석유부터 탈핵까지 지금 시민이 알아야 할 탈핵 교양의 모든 것.


밥상의 전환 : 기후변화와 농업, 협동조합의 미래(모심과살림연구소 공저, 한티재, 2013)
기후변화로 위협 받고 있는 농업과 식량의 위기를 분석하고, 미래의 먹을거리와 에너지 문제에 있어 협동조합의 역할을 모색한다. 오늘날 가해자이면서 피해자이고 새로운 해결자 역할을 할 수 있는 농업의 역할과 기후변화, 협동조합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 설명한다. 기후변화가 농업과 먹을거리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고 유기농업이 가지고 있는 대안적인 의미와 역할, 농업 위기 해결을 위해 협동조합의 노력과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국내외 사례들을 들어 소개한다.


나쁜 에너지 기행 : 기후정의 원정대, 탈핵을 넘어 에너지 평등을 찾아(이매진, 2013)
“우리는 평등한 에너지를 원한다!” 자원이 많아 슬픈 동남아시아의 나쁜 에너지 마을, 기후 깡패 국가들의 말잔치 속에서 울려퍼진 기후정의, 의회부터 동네 시장까지 뿌리내린 탈핵의 희망, 평등한 에너지를 찾아 떠나는 더 착한 에너지 기행!


초록발광 : 태양의 시대, 녹색 사회로 가는 정의로운 전환의 길(칼럼모음집, 이매진, 2013)
발광하라, 태양의 시대와 초록 사회를 향해! 가난한 사람을 더 가난하게 만드는 기후변화 시대, 에너지 기본권과 에너지 복지를 확대하고 핵 발전에서 벗어나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하는 진정한 녹색 성장을 위한 정의로운 전환의 길!


기후정의 : 기후변화와 환경 파괴에 맞선 반자본주의의 대안(번역서, 이매진, 2012)
기후변화와 환경 파괴의 시대, 정의란 무엇인가? 내일은 없는 기후 비상사태, 굶주리는 사람들과 쫓겨나는 원주민들, 자본주의의 거짓 해결책에 맞선 생태사회주의의 대응! 녹색을 더 적색으로, 적색을 더 녹색으로! 기후 부정의를 넘어 기후정의로!


탈핵 : 포스트 후쿠시마와 에너지 전환 시대의 논리(이매진, 2011)
안전하고 깨끗하며 경제적인 에너지라는 원자력 신화, 후쿠시마 대재앙이 벗겨버린 원자력의 가면. 원전에서 탈출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로 전환하는, 탈핵 시나리오!


착한 에너지 기행 : 기후정의 원정대, 진짜 녹색을 찾아 세계를 누비다(이매진, 2010)
기후변화 시대, 정의란 무엇인가? 희망이 있는 에너지 자립의 현장을 찾아, 기후 부정의의 현장에서 기후정의의 가능성을 찾아, 적록 연대와 정의로운 전환을 위해 연대하는 사람들을 찾아, 진짜 녹색을 찾아 떠나는 삐딱한 여행기가 지금 시작된다!

 
    (사)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서울시 삼개로 15-10 (4층) [04172] *지번주소: 서울시 마포구 도화동 203-2
    전화 : 02-6404-8440  팩스 : 02-6402-8439  이메일 : mail@ecpi.or.kr  웹사이트 : http://ecp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