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ENGLISH  |  HOME  |  SITEMAP

    자료마당

 
작성일 : 18-05-02 19:23
[재생가능에너지] 에너지 아틀라스(ENERGY ATLAS)
 글쓴이 : 에정센…
조회 : 17,345  
하인리히뵐 재단, 지구의 벗 유럽, 유럽녹색재단(GEF), 유럽재생에너지연맹(EREF)이 공동으로 작업한 <ENERGY ATLAS>(2018. 4)는 에너지 전환에 관해 개방적이고 사실에 기초한 토론에 기여할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그만큼 ‘유럽 재생에너지의 현실과 특징’을 잘 보여준다. 비록 유럽이라는 특수한 맥락에서 에너지시스템 전환을 다루고 있지만, 우리에게도 중요한 시사점들을 제공한다. 경성에너지시스템에서 연성에너지시스템으로의 전환에 대한 사회기술시스템적 상상력을 더 키우고, 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선행 사례로 참고할 수 있다. 또한 최근 남북 및 동북아 에너지 협력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남한의 에너지 전환만이 아니라 한반도 에너지 전환으로 우리의 시야를 넓혀야 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공간적 측면에서 에너지 전환을 둘러싼 다양한 쟁점들을 다루는 이 보고서를 성찰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겠다. <by 필>

[유럽 에너지 전환에 관한 12개의 교훈]

1. 에너지는 역사적으로 유럽 통합 및 협력을 이루는 핵심 요소였다. 그러나 현재 유럽연합의 제안들은 충분하지 않다. 파리협정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2050년까지 화석연료를 포기해야 한다.

2. 유럽에서 100% 재생에너지시스템은 현존하는 저장 및 수요반응 기술을 활용해 기술적으로 충분히 가능하다.

3. 유럽의 시장과 인프라의 상호연결을 더 강화하면 유럽 모든 국가들이 에너지 전환을 더 값싸게 이루게 될 것이다.

4. 에너지 효율화에 최고의 잠재력이 있다. 2050년까지 유럽은 에너지 수요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5. 유럽에서 100%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집중화되고 독점적인 유틸리티로부터 탈집중화되고 지역화된 에너지 프로젝트와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바뀌는 시스템 변화를 촉발할 것이다.

6. 이런 시스템 변화는 시민, 도시와 에너지 협동조합에 의해 탄력을 받을 것이고, 더 많은 부가 지역사회에서 순환하게 될 것이다.

7. 디지털화는 이런 전환을 더 민주적이고 더 효율적으로 이룰 수 있게 만들고, 최종 소비자들이 지불할 비용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8. 유럽 에너지 전환은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번영을 낳을 것이고, 유럽이 녹색 혁신에서 지구적 리더십을 발휘하게 할 것이다.

9. 2013년 이후, 유럽이 해외 화석연료 수입을 1/3 이상 줄이는 데 재생에너지의 공이 컸으며, 그만큼 권위주의적이거나 체제가 불안정한 국가에 대한 의존성을 줄여나갔다.

10. 사회적으로 정의로운 전환은 필수적이며 또한 가능하다. 유럽 모든 곳에서 재생에너지 분야는 석탄산업보다 더 많은 임금, 더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11. 에너지 빈곤은 선구적인 공동체 에너지 프로젝트들로 해소되고 있는데, 이들은 에너지 빈곤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조직들과 연대하고 있다.

12. 유럽연합의 유럽근린정책(European Neighbourhood Policy)은 역외 국가들의 탈탄소화를 지원해야 한다. 유럽 인근 지역에서의 사회적으로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은 그 국가들의 발전과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주요 목차와 키워드]

○ 유럽 에너지 전환의 교훈
○ 역사(통합)
○ 비전(에너지 전환, 정의로운 전환)
○ 경제(디커플링)
○ 시민(에너지 시민, 에너지 안보)
○ 도시(공통자원, 다층 거버넌스)
○ 에너지 빈곤(공동체 에너지 프로젝트)
○ 분야 연결(섹터 커플링, 하이브리드 시스템)
○ 전력(수요 반응, 유연하고 반응적 전력망)
○ 수송(수송 전환)
○ 냉난방
○ 에너지 효율
○ 디지털화(가상 발전소, 쌍방향)
○ 유럽연합

 
   
 


 
    (사)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서울시 삼개로 15-10 (4층) [04172] *지번주소: 서울시 마포구 도화동 203-2
    전화 : 02-6404-8440  팩스 : 02-6402-8439  이메일 : mail@ecpi.or.kr  웹사이트 : http://ecp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