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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6-22 12:25
[기후변화] 청소년 기후행동의 정체성에 관한 사례 연구
 글쓴이 : 에정센…
조회 : 245  
   청소년기후행동_최종.pdf (854.0K) [16] DATE : 2020-06-22 12:25:10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연구지원사업(ECPIRF-201901) 지정주제 최종보고서

청소년 기후행동의 정체성에 관한 사례 연구: 청소년 기후행동가를 중심으로
/ 현명주, 정희라(2020.6)


[요약 및 결론]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 기후행동은 아직도 낯선 것이다. 이 연구는 청소년 기후행동이 무엇인지, ‘청소년기후행동’이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는지, 어떤 주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물음 이전에, 어떻게 청소년 기후행동을 이해하고자 하는 가에 대한 물음의 답으로 활동가들의 삶과 그들에 의해 의미 지어지는 ‘청소년기후행동’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를 시도하였다. 기후위기와 인간의 관계를 단조롭게 가정하고, 기후변화 문제를 삶이라는 스펙트럼을 통해 이해하기보다는 피해경감과 대응의 의무론적이고 방법론적인 논의에 치중하는 패러다임에 대한 전환적 접근으로 청소년 기후행동을 이해하는 새로운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청소년기후행동’의 정체성에 대한 물음에 답하기 위해 활동가들이 의미화한 내용을 중심으로 공통의 기억, 활동가의 이야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로부터 발견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후행동’은 청소년 기후행동이 무엇이 되고자 하는지, 구체적으로 어떠한 실천행위를 통해 구성하고자 하는지 행동하며 고민하고 실천하고 있다. 그 가운데 눈에 띄는 부분은 ‘자발적인’, ‘민주적인’, ‘정의로운’과 같은 용어의 사용이다. 이러한 용어들은 ‘청소년기후행동’의 목표와 비전, 미션에 골고루 반영되고 설명되었다. 청소년 기후행동은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적극적인 기후위기의 대응을 촉구하는 것이 활동 목표이다. 그리고 기후 운동 내부에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부각시키고, 이것을 기후정책에 반영하고자 한다. 이 모든 활동의 원칙은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정의로운 전환을 이루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가치들은 청소년 기후행동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이고 기후행동의 원칙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해 준다. 그리고 청소년 기후행동 활동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무엇이 중요시되어야 하는가를 설명해 준다.


둘째, ‘청소년기후행동’은 다양한 활동의 맥락에서 기후행동을 기획하고 활동하였다. 결석시위나 기후소송은 ‘청소년기후행동’이 기획한 것들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다른 기후행동으로 이어가는 독특한 형태의 시위와 활동들이었다. 활동가들은 이와 같은 활동을 경험하여 기후행동의 의미를 찾아 나가고 기후행동의 모습을 그려나갔다. 다양한 활동들 속에서 기후행동의 의미는 관계지어지고 변화해나갔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다시 다른 활동 속에 되먹임되었다. 이를 통해 ‘청소년기후행동’ 조직의 구조와 내용을 변화해나갔다. 즉, ‘청소년기후행동’의 활동들은 다른 기후 활동의 ‘시작’이자 ‘결과’로, 다른 활동들의 ‘배경’으로 의미를 가지며, 결석시위나 기후소송과 같은 활동들이 분절되어 진행되는 이벤트나 행사라기보다는 ‘청소년기후행동’의 다양한 활동들의 연결지점이었다.


셋째, ‘청소년기후행동’에 참여하며 활동가들은 다양한 정체성을 가졌다. 하나의 정체성에 고정되지 않고 학생, 청소년 활동가, 기획자, 기후행동가로서 활동하고 교차하는 정체성 속에서 결석시위와 기후소송에 참여하며 공동의 ‘청소년기후행동’의 정체성을 만들어나갔다. 활동가들은 다양한 기후행동에 참여하며 주체로서의 모습을 경험하기도 하였다. 기후변화를 주제로 청소년 또래와 자유롭게 기후변화에 관해 이야기하고 기후문제 해결의 주체로 자신을 인지하게 되었고, 결석시위와 기후소송이라는 적극적인 참여의 경험을 통해 소통과 변화의 주체가 되고자 하였고,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자기 삶의 주체가 되는 경험을 하였다.


넷째, ‘청소년기후행동’은 청소년 활동가들의 삶에 위치 지어져 있었다. 활동가들의 삶은 일상의 삶의 양식과 경험하는 오래된 관념, 정치적 제도, 사회적 시스템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삶의 맥락 속에서 ‘청소년기후행동’ 활동가들은 새로운 참여와 주체성에 대해 다양한 부분에서 고민하였다. 개인의 삶의 영역에 ‘청소년기후행동’을 어떻게 담아낼 것인가 대한 고민을 보여준다. 이는 청소년이 갖는 다양한 정체성이 부각되고 공존할 수 있는 ‘청소년기후행동’의 모습을 찾아가는 방식에 대한 고민이다.


나아가, ‘청소년기후행동’은 활동가들에게 기후행동 참여 경험을 통해 다양한 학습을 경험하였다. 활동가들은 결석시위를 준비하며 기후 의제를 만들고 전달하며 기후운동의 새로운 주체가 되었다. 기후소송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기후소송의 의미를 새롭게 구성하고, 소송과 관련된 제반의 법적 절차를 학습하고 원고의 자격으로 헌법소송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참여의 경험을 통해 정치적 활동, 사회적 활동 체험학습했다. 그리고 활동가들은 기후행동에 참여하며 배움의 주체가 되어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학습하고 나누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학습활동을 자연스럽게 경험하였다. 그리고 배움의 주체였던 활동가들은 교육개혁의 주체로 변화를 이야기하고 있었다.


청소년들의 결석시위가 시작된 2019년 이후, ‘청소년기후행동’의 결석시위와 기후소송은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다양한 청소년 기후행동 단체 등장의 씨앗이 되었다. 청소년 기후행동의 정체성에 관한 본 연구는 결석시위와 청소년 기후행동에 관한 연구의 기초적인 이해의 자료를 제공하며 다양한 적용과 활용의 가능성을 갖는다. 이는 기후변화 관련 행위자들을 동질하게 가정하고 이들이 전개한 운동의 내용과 효과에 집중해온 기존의 연구들과는 다른 접근으로 학교에 등교하여 공부하고 입시를 준비하는 것이 ‘평범한’ 삶인 우리 사회에서 기후변화문제가 어떻게 ‘나의’ 문제가 되었고 어떻게 결석시위를 만들고 참여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동시에 여러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청소년기후행동’의 정체성을 이야기한 이 연구는 사례 연구로 일반화하여 논의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갖는다. 활동가의 경험을 통해 정체성을 밝히고자 하였으나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사례에 대한 풍부하고 심층적인 연구도 수행되지 못하였다. 이는 향후 장기적인 추적 연구를 통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기후행동’ 활동가의 결석시위 경험으로 한정되었던 이번 연구가 갖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청소년 기후행동을 하는 다른 조직이나 다른 집단의 기후행동 참여 사례를 비교하여 다루면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의미 있는 논의지점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1) 사례연구
 (2) 연구 현장과 참여자
 (3) 자료수집과 분석
 
Ⅱ. 청소년 기후행동과 정체성의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기후행동
 (1) 청소년은 누구인가: 청소년과 주체성
 (2) 기후위기 시대의 청소년
 (3) 청소년과 기후행동
  2. 정체성
 (1) 변화하는 정체성: 동일성과 차이의 반복
 (2) 조직정체성

Ⅲ. 청소년 기후행동의 배경과 활동
  1. 청소년 기후행동의 맥락
 (1) 청소년 기후행동의 등장:그레타 툰베리
 (2) 청소년 기후행동의 출현과 활동: 해외
 (3) 청소년 기후행동의 출현과 활동: 국내
  2. ‘청소년기후행동’ 활동 현황
 
Ⅳ. ‘청소년기후행동’ 공통의 기억과 이야기
  1. “주도하고 이끌어가는 게 청소년이라는 게 많은 차이가 있거든요”
 (1) 참여동기
 (2) “지금, 당장”
 (3) 청소년 기후공론의 장
 (4) ‘청소년기후행동’으로
  2. 결석시위
  3. 기후소송

Ⅴ. ‘청소년기후행동’ 활동가들의 이야기 
  1. 활동가 A의 이야기
 (1) 자발성과 진정성 
 (2) 청소년 기후행동 문화형성
  2. 활동가 B의 이야기
 (1) 기후소통: 메시지의 생산과 전달
 (2) 참여의 어려움 
  3. 활동가 C의 이야기
 (1) 청소년 워싱
 (2) 다양함이 공존할 수 있는 청소년 기후행동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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