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ENGLISH  |  HOME  |  SITEMAP

    활동마당

 
작성일 : 19-04-01 11:56
[에정뉴스] [3월 월례세미나] 에너지 커뮤니케이션을 탐색
 글쓴이 : 에정센…
조회 : 10,507  

3월 월례세미나는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장미정 소장님과 함께 에너지교육 활용교구인 보드게임을 중심으로 에너지 커뮤니케이션을 탐색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연구소에서 이번 월례 세미나를 기획한 이유는 연구소가 수행하는 연구 과정에서 다양한 시민참여 워크샵 방법론을 모색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오셔서, 연구과정에서의 활용가능성에 대해 오랜 시간을 두고 이야기 나누지 못했지만, 소장님의 강의와 보드게임을 통해 환경(에너지) 커뮤니케이션이 무엇인지, 보드게임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환경커뮤니케이션이란, 넓은 의미에서 일상의 지속가능성, 사회의 다양한 환경 문제 등과 관련해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식을 고민하고, 어떻게 의사소통할지, 소통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 맺을지, 그 과정에서 무엇을 매개채로 활용할지 등을 다루는 방법, 매개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교육 활용교구인 보드게임은 이런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으로 많은 영역에서 다채롭게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환경커뮤니케이션에서 보드게임이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었던 이유는 아무래도 친숙하고 재미있게 다가갔기 때문일 것입니다.

 

환경커뮤니케이션은 자연스럽게 환경교육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결국 교육이란 어떤 시민을 길러낼 것인가에 대한 답변의 과정이라는 점에서 환경커뮤니케이션 또한 어떤 시민을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와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환경커뮤니케이션(환경을 에너지로 바꾸어도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에서 중요한 점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를 한정적으로 단선적으로 이해하고 다루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문제의 연결성과 복합성을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문제의 복잡성을 이해한다면, 해결 또한 다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과학적 기술적 접근 뿐 아니라 제도적 접근, 사회적 접근 등 복합적인 이해와 대화와 소통이 중요하다고 (한정된 짧은 시간이었지만) 말씀해주셨습니다.

 

전반부는 소장님의 간략한 강의가 있은 후 뒤이어서는 실제 보드게임을 해보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함께 <지구촌 힘씨>를 해보면서, 현재의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시스템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사고, 재생에너지의 활용 가능성 등을 재미있게 탐색해볼 수 있었습니다.

 


 
 


 
    (사)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서울시 삼개로 15-10 (4층) [04172] *지번주소: 서울시 마포구 도화동 203-2
    전화 : 02-6404-8440  팩스 : 02-6402-8439  이메일 : mail@ecpi.or.kr  웹사이트 : http://ecp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