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ZINE-에너지정치센터/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편집 : 2020년 02월 21일(금) 04:38
 
 
   
 
   
 
 
 
 
 
 

코로나19와 배출제로에 관한 공상 / 김현우 선임연구원
산업 생산의 규모 자체를 일정하게 줄이지 않으면 급격한 온실가스 감축은 절대 불가능하다. 어떤 정책과 수단을 동원하더라도 모두가 아무런 손해도 보지 않고 쉽게 이루어지는 배출제로는 없다. 물론 그러한 경제 축소를 질서 있게, 민주적으로, 지혜롭게 이루고 그 부담을 잘 나누는 이야기가 더 필요하다. ‘정의로운 전환’이나 ‘그린…
4.15총선, '기후국회'를 만들자 / 한재각 소장
우리에게 남은 탄소예산이 8년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맞이하는 4월 15일의 총선으로 '기후국회'를 만들어야 한다. 총선이 끝나자마자 위기를 외면하고 있는 정부를 대신해서 국회가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해야 한다. 2050년 배출제로 목표를 설정하고, 잘못 설정된 2030 감축목표를 대폭 강화하며, 이를 법제화하는 '기후변화대응특별법'을 …
•   핵발전 노동자와 정의로…
•   기후변화 선도국? 행동 없…
 

[97호] 미국 ‘그린뉴딜 전환전략’ 검토와 한국 그린뉴딜 정책공약 평가
이 글은 지속가능성 노동 네트워크(LNS) 소속 제레미 브레처의 <미국 기후운동의 그린뉴딜 전환전략> 보고서를 검토한다. 미국 기후운동 진영이 바라보는 그린뉴딜에 대한 인식과 그 전환전략을 구성하는 내용과 형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미국 민주당의 그린뉴딜로 좁히지 않으면 더 폭넓은 논의의 가능성이 열린다. 다음으로 최근 발…
[96호] 배출제로를 향한 분기점: 2020 정세전망
2020년은 세계 각국이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장기 전환전략을 제출하는 해로 2050년 탄소배출 제로 이행계획 의지를 가늠할 수 있는 해이다. 이와 더불어 파리협약 이행규칙 합의를 도출해 신기후체제가 제대로 작동할지, 탈석탄 등 저탄소 사회로 전환을 위한 정의로운 전환은 구체화될지,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각 주체가 탈…
•   [95호]기후총회(COP25) 평가…
•   [이슈페이퍼] 기후위기 시…
 
 
라오스 산간학교에 "빛"을 선물합니다  
 
 
 
 
 
 
너나 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