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ZINE-에너지정치센터/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편집 : 2021년 01월 18일(월) 10:56
 
 
   
 
   
 
 
 
 
 
 

코로나 백신은 있지만, 기후위기 백신은 없다 / 권승문 부소장
지난 1년의 고통을 앞으로 1년 더 겪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코로나19는 결국 백신으로 종식될 것이다. 하지만 기후위기는 계속될 것이다. 새해 시작부터 기후변화로 인한 '최강 한파'를 겪어내고 있다. 기후위기를 종식하는 길은 매년 더욱더 심각해지는 기상이변을 견뎌내면서 화석연료와 탄소 중독 사회에서 벗어나기 위한 고통스럽고 기나…
기후범죄기업처벌과 기후위기대응법 / 이정필 연구기획위원
‘탄소 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려면, 기후위기대응법의 기후범죄 기준을 중대재해처벌법과 같이 사망자 몇 명, 부상자 몇 명, 질병자 몇 명 따위로 설정해서는 곤란하다. 시행령이나 시행규칙에나 어울릴 법한 생명 가치의 정량적 표현들이 상위법령에 버젓이 들어가 있다. 기후범죄를 방지하고 기후정의를 실현할 입법부, 행정부, 사…
•   기후위기의 정치체제를 …
•   '플라스틱 지구'의…
 

[99호] 탈성장 : 녹색성장과 그린뉴딜을 넘어
경제성장이 기후변화를 유발한다. 하지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경제성장을 멈추거나 줄여야 한다는 주장을 찾기란 어렵다. 국내총생산(GDP)으로 측정되는 경제성장은 세계 거의 모든 국가의 절대 목표다.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에 따른 위험보다 GDP의 감소가 더 위협적으로 인식된다. 지속가능발전의 대안 혹은 후속편으로 그린뉴딜은 2008년…
[이슈페이퍼] 2020년 3호 분산형 전력회사의 역할 뒤집어보기
기후위기가 심해지면서 탄소배출 없이 전력을 생산하는 재생에너지가 급증하고 있다. 간헐적이고 변동적인 재생에너지 생산특성으로 인한 계통 불안정성을 보완하기 위해 이를 집합적으로 관리 및 제어하는 가상발전소가 대두되고 있다. 동시에 재생에너지 자체생산과 소비과정에서 지역 자체적인 전력망 운영능력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
•   [98호] 한국의 그린뉴딜 무…
•   [이슈페이퍼] 2020년 2호 우…
 
 
라오스 산간학교에 "빛"을 선물합니다  
 
 
 
 
 
 
너나 잘하세요